마케팅 전략수립 시뮬레이션(Marketing Strategy Simulation Training)
교육목적   - 현대 마케팅 이론의 체계적인 습득과 기업환경의 분석능력을 향상
- 필승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마케팅맨의 양성
- 마케팅전략 수립의 실습과 결과에 대한 Feed Back능력 향상
- PM의 역할 이해 및 Team Work 능력 배양
교육방법 및 특징   - 컴퓨터로 운영되는 첨단 마케팅전략 시뮬레이션인 MARKSTRAT를 통해 마케팅 이론, 시장조사 자료의 활용,전략의 수립 등 전 과정을 체험학습할 수 있음.
- MARKSTRAT : 프랑스 INSEAD Business School에서 개발한 마케팅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임
- 위의 프로그램은 현재 국내 유수한 기업 연수원에서 정규과정으로 개설되어 운영, 평가되고 있음(대우, 선경, 중소기업연수원, 진로그룹, 코오롱, 해태, 럭키금성, 한국생산성본부, 현대전자 등)
교육대상   마케팅 부서원, 영업부서 관리자, 신규사업 프로젝트팀
교육기간   총 3일간 24시간 / 2일간 16시간 코스가 있음
참가인원   교육인원 : 10명 ~ 30명으로 탄력적 운영

교육내용 - 기존 및 신규 사업(제품)단계 (24시간 프로그램)
관리단계 MARKSTRAT 시뮬레이션 사업연차 MARKSTRAT 시뮬레이션
정보 1. Simulation의 이해(Manual)
2. 마케팅 목표수립(Sales, M/S, 이익)
3. 15종류의 마케팅 정보연구(소비자 인지도, 선호도, 구매의도, M/S, 광고비, 신제품)
4. 5개 세분시장 세분화
5. 3개 차별화된 유통경로
6. 5개 경쟁회사가 사업전개
1년차~2년차 1. MARKSTRAT 환경변화 추적
2. 신개발 제품의 소비자 조사
3. 다각화 전략
4. 전문호, 제품철수 전략 검토



1. 5개 세분시장별 기회, 위험분석
2. 각사의 시장- 제품별 강점, 약점 분석
3. Positioning Map 연구(MDS)
4. 중 장기 전략검토(시장침투, 제품 개발, 시장개발 방향)
5. 세분시장별 수요, 소비자 Ideal Point분석
6. MKTG 중 장기 전략 방향 수립
7. 1차 Feedback

3년차~4년차

1. Product Mix
2. 신제품 SPEC결정
3. R&D 예산분배
4. 다각화 전략수립
5. Synergy Effect검토
6. 신제품 Communication방법 결정
7. Product Life Cycle에 따른 MKTG 전략연구
8. 당초 MKTG목표에 Feedback->타당성 검토



1. 시장세분화 -> 표적시장 결정
2. Positioning 방법, 결정
3. 신제품 개발 Spec. R&D 기간결정
4. 마케팅 예산배분(R&D,광고, 조사영업, 인력보강 등)
5. 수요예측->판매계획->생상계획결정

5년차~6년차

1. 신규사업, 신제품 출시전략(침투 및 Skimming전략)
2. 선발업체의 방어 전략. 후발업체의 공격전략
3. Product Portfolio 검토에 의한 마케팅 대응
4. Positioning을 위한 Concept개발
실행
평가
F/B
1. Computer Simulation Program에 5개 회사의 MKTG전략을 입력
2. 실행결과를 Output->평가
3. 차기 MKTG 전략수립시 활용

7년차~8년차

1. MARKSTRAT 공헌이익 산정
2. 마케팅 예산 운용
3. 당초 MKTG 목표와 성과를 비교분석
4. 차기 마케팅 전략 수립시 Feedback
5. 각팀별 Presentation실시->학습 경험의 공유